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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 보안카드 발급 방법
    세무이야기/신규사업자 2022. 12. 12. 23:20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때 주로 사업자별 전자세금계산용 공동인증서를 발급받아 사용을 합니다.

    이에 대해서는 이전 포스팅에 자세히 설명을 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발급방법  - 공동인증서를 이용해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행하는 방법도 인증부분을 보안카드로 하느냐 공동인증서로 하느냐의 차이만 있을 뿐 발행 방법 자체는 같습니다. 

     

    이 글에서는 보안카드를 사용하여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받는 방법을 설명드립니다.

     

    보안카드 발급방법

    보안카드를 이용하여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기 위해서는 보안카드가 필요합니다.

     

    보안카드는 신분증을 지참하신 후 가까운 세무서에 방문하셔서 전자세금계산서용 보안카드를 발급 받을 수 있습니다.

     

    세무서에 가면 보안카드 발급신청을 어디에서 할 수 있는 지 물어봐야 합니다. 보안카드 신청은 일반 민원실이 아니라 별도의 창구에서 발급해 줍니다.

     

    아래 신청서 양식을 작성해서 창구에 접수를 하면 바로 보안카드를 줍니다. 보안카드는 발급받은 다음날 부터 사용할 수 있습니다.

    신청서 양식을 작성할 때 아셔야 할 것은 본인의 사업자 등록번호와 주소 입니다. 본인의 다른 인적 사항은 보통은 외우고 있으셔서 문제 없는데 본인의 사업자 등록번호는 외우는 경우가 드뭅니다.

     

    사업장이 여러개라면 사업장 갯수만큼 보안카드 신청서 양식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보안카드 양식 다운로드

     

    전자(세금)계산서 <span style='color: red; font-size: 16px; font-weight: bold; padding-left: 0'>보안카드 </span>사용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사용자 신청서_... 

    txsi.hometax.go.kr

    위의 링크는 홈택스 서식 자료실의 신청서 링크입니다.

    링크를 누르면 보안카드 양식이 보이고 우측상단의 저장 버튼이 있습니다. 파일 형식은 HWP 파일 형식입니다. 

     

    양식의 내용 중에 어려운 부분은 없습니다.양식을 작성하기 위해서는 본인의 사업자등록번호와 사업장 주소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보안카드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방법

     

    1. 홈택스 접속 후 아이디/비번 입력 - 사업장 선택

    이때 홈택스에 아이디/패스 워드로 로그인하셨다면 해당 사업장 선택 후 해당 보안카드 비밀번호 입력을 해야 합니다.

    그러나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했다면 사업장 선택 시 해당 사업장에 대한 보안카드 비밀 번호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2.상단 매뉴 조회/발급 -> 발급 -> 건별 발급을 누릅니다.

    3. 세부내역 작성

     

    세금계산서 종류는 일반, 영세율, 위수탁, 위수탁영세율 등이 있는데 일반으로 선택되어 있습니다.

     

    공급받는 사업자의 사업자등록번호, 상호, 성명는 필수입니니다. 

    사업장주소와 업태와 종목은 공급받는자의 사업자등록증을 확인하고 적어 주도록 합니다.

    이메일도 거래 대상자에게 발급내역을 메일로 알려주니 적어주도록 합니다.

     

    작성일자는 세금계산서가 발행되는 기준일이 됩니다.  

    매월 1일부터 말일까지 발생한 거래내역에 대해서 다음 달 10일까지는 발급을 해야합니다. 10일이 휴무일일 경우에는 다음 영업일까지 발급 기한이 연장됩니다.

     

    품목은 품목명, 규격, 수량, 단가, 비고 등은 안 써도 발급이 되나 품목명은 가급적이면 꼭 써줘서 다른 거래와 혼동되지 않도록 하는게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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